슈퍼 기억력의 비밀 남 다르게 읽는 책

슈퍼 기억력의 비밀
l
황금가지
별점
다음에 주어진 단어를 3분 동안 본 후 순서대로 외워 보십시오.
1.담요 2.식빵 3.자전거 4.철 5.하마 6.피자 7.냄비 8.모자 9.오이
10.소시지 11.닭 12.책 13.빨대 14.굴뚝 15.이순신 장군 16.반죽 17.바나나
18.케이크 19.잼 20.물고기
잘 외워지십니까? 잘 안 된다고요? 그럼 이번엔 다음 글을 읽어 보십시오.
담요식빵을 싸서 자전거에 싣고 길을 달리는데 하마가 길을 막더니 피자 같은 똥을 냄비에 누는 거야. 그걸 뒤집어 모자로 쓰고 오이를 썰면서 소시지를 먹고 있는데 이 좀 달라고 하는 거야. 그래서 을 줬더니 빨대로 다 빨아 먹더니 굴뚝으로 올라가네. 굴뚝 위에 서 계시던 이순신 장군이 내려 오시더니 반죽을 해 바나나 모양 케이크를 만들어 을 발라 물고기한테 주시는 거야.
다시 외워 보세요. 어떻습니까? 좀 달라졌습니까?
저자 에란 카츠는 머리 좋기로 유명한 이스라엘 사람인데 500자리의 숫자를 단 한 번 듣고 정확하게 다시 외워 기네스북에 오른 사람이라고 합니다. 그런데 이 사람 말로는 자기가 특별히 머리가 좋은 게 아니고 기억력을 높이는 훈련을 한 덕분이라고 합니다. 유태인들이 머리가 좋은 이유도 그들이 어릴 때부터 기억력을 높이는 훈련을 관습적으로 많이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죠.
저자가 일러주는 슈퍼 기억력의 비밀은 다름 아닌 "연상법"입니다. 위에서 해 본 것처럼 외워야 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쉽게 연상할 수 있는 방법들을 평소 연습한다면 누구나 자기처럼 놀라운 기억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깁니다. 다 해 보지는 못했지만 몇 가지 시키는 대로 해 보니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. 숫자를 알파벳에 대응시켜 외우는 방법은 우리나라 사람에겐 좀 어려운 듯 하지만 그 원리는 수긍이 갑니다.
우리의 두뇌는 쓸수록 좋아진다고 하죠. 기억도 많이 잘 할수록 더 많이 잘 하게 된다고 합니다. 우리가 무언가를 기억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메모를 하고 핸드폰에 저장하고 인터넷에서 찾아본다고 해도 결국 실마리는 기억에서 찾아야 합니다. 메모나 기록은 궁극적으로 기억의 보조장치일 뿐입니다. 사람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고 전화번호가 잘 기억나지 않고 꼭 외워야 할 것들이 생각나지 않고 자주 약속이나 해야할 일을 잊어버리고 갑자기 말할 단어가 생각나지 않고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어 보십시오. 저자가 시키는 대로 따라하다 보면 자신의 숨겨진 놀라운 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?

null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